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행사] 여름방학 맞은 초중고 교사 연구현장에서 과학 배운다

글쓴이운영자

등록일 2017-07-26

여름방학 맞은 초중고 교사 연구현장에서 과학 배운다

- 핵융합(연), 항우(연), 과기정보(연) 융합과학 교원 직무연수 개최 -

 

 방학을 맞은 전국 초·중·고 교사들에게 정부 출연 연구기관의 연구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첨단 과학기술 분야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국가핵융합연구소(이하 핵융합(연), 소장 김기만)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하 항우(연), 원장 조광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과기정보(연) 원장 한선화)은 26일(수)부터 28일(금)까지 3일 간 전국 초·중·고 교사 90여명을 대상으로 “융합과학 교원직무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융합과학 교원직무연수”는 초·중·고 교사들이 핵융합 및 항공우주, 과학기술인프라 등 첨단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연구현장 방문 기회와 체험형 과학교육 프로그램 실습 등을 제공하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융합에너지(강사 핵융합(연) 권면 연구위원)”, “우주탐사(강사 항우(연) 이은혁 달탐사체계팀 선임연구원)”,“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의 변화(강사 과기정보(연) 정한민 과학데이터 연구센터장)”와 같이 연구자들이 직접 들려주는 과학 특강이 진행된다.


 또한 교사들은 한국의 태양이라 불리는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와 위성시험동 및 위성운영동, 슈퍼컴퓨터 4호기 등 연구시설 견학과 함께,‘번개와 인공태양 만들기’,‘모형로켓 제작 발사’,‘병렬 시스템 제작 및 활용’ 등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체험형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실습하고, 교육자료 활용법을 익히게 된다. 
 
 핵융합(연) 김기만 소장은 “이번 교원 연수를 통해 첨단 과학 분야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를 높이고, 이를 활용한 눈높이 과학교육이 학교에서 이루어져 청소년들이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담당부서커뮤니케이션팀